183 0

이익의 질과 재무분석가의 이익 및 현금흐름예측치의 동시 발행여부

Title
이익의 질과 재무분석가의 이익 및 현금흐름예측치의 동시 발행여부
Other Titles
Earnings quality and the joint issue of analyst earnings and cash flow forecasts
Author
오현민
Alternative Author(s)
OH HYUN MIN
Advisor(s)
신호영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회계이익의 질이 재무분석가가 발행하는 이익예측치와 현금흐름예측치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재무분석가가 발행하는 현금흐름예측치는 이익예측치를 보완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에 대해 일치된 결론은 없다. 경영자는 발생액보다 현금흐름에 적은 재량권을 가지기 때문에 보고이익에 대한 정보의 내용을 평가하는데 현금흐름이 유용하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현금흐름 예측치는 이익예측치보다 덜 정확하고 더 편의가 있고 수정되는 빈도가 적기 때문에 이익예측치에 비해 추가적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주장도 있다. 최근에 들어서 재무분석가는 현금흐름 예측치로 이익예측치를 보완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익예측치를 보완하기 위해 현금흐름 예측치를 발표하는 재무분석가의 선택유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행해지지 않았다. 현금흐름예측치를 발행하는 재무분석가의 성향을 검증한 연구는 DeFond and Hung(2003)가 유일하다. DeFond and Hung(2003)은 재무분석가가 절대 총발생액이 높을 때 현금흐름예측치를 발행한다고 보고하였다. 이익의 질이 낮을 때, 이익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 해석을 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현금흐름예측치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정보이용자인 수요자측관점이고 정보제공자인 공급자측 관점에서 살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수요자측 관점에서 현금흐름예측치는 이익예측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분한 질이 있을 경우에만 유용하다는 것을 간과한다. 정보제공자 입장에서는 현금흐름예측치가 충분한 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정보를 창출할 유인이 없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정의되는 회계이익의 질의 개념 중 이익의 변동성(재량유동발생액의 변동 McNichols(2002))을 이용하여 이익의 질과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치 및 현금흐름예측치와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이익의 질이 감소할 때 이익예측치와 비교해 현금흐름예측치가 부정확하게 된다면 현금흐름예측치는 이익의 질과 기업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투자자에게 덜 유용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이익의 질이 낮을 때 현금흐름예측치를 보고하려고 하는 재무분석가의 유인은 낮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가설은 재무분석가는 이익의 질이 낮은 기업에 대한 현금흐름예측치를 덜 발행하려고 할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유동재량발생액의 변동이 감소할 때 현금흐름예측치로 이익예측치를 보완하려는 재무분석가의 성향은 감소하였다. 즉, 이익의 질이 높을 때 현금흐름예측치와 이익예측치를 동시발행을 안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정보이용자인 수요자관점을 지지하는 것이다. 또한, 이익의 질이 낮을 때 발생액 측정치와 현금흐름예측치의 정확성이 감소하였다. 예측과 일치하게 낮은 이익의 질은 발생액 예측치와 현금흐름 예측치의 정확성을 감소시킨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3가지로 요약해 볼 수가 있다. 첫째, EPS 예측치를 보완하기 위해서 다른 회계 측정치의 예측치(예를 들어 현금흐름예측치)를 발행하는 재무분석가에 대한 최근 연구와 차별화된다. 둘째, 주식평가에 있어 현금흐름예측치의 유용성과 발생액의 측정치로서 현금흐름예측치의 용도에 대한 연구에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셋째, 이익의 질이 이익예측치를 보완하기 위해 현금흐름예측치를 보고하는 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기업공시의 자본시장효과와 기업공시와 재무분석가에 의한 예측항목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가치 있는 새로운 증거가 된다. 한계점으로는 선행연구에서 고려하였던 재무분석가 성향에 대한 증권사 규모, 재무분석가 경험치 등의 변수들을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이익의 질의 다양한 대용치를 통한 분석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7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