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안전 서비스는 모든 차량이 자신의 위치, 속력, 방향 그리고 제어 정보 등을 담고 있는 차량 안전 메시지를 일정 주기로 방송하여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차량 상태와 주변 차량의 상태를 판별하여 운전자의 위험 감지를 도와주는 협력형 시스템이다.
하지만, 차량의 수가 많은 밀집지역에서는 차량 안전 메시지 전송으로 인한 네트워크의 혼잡이 유발되고 이는 채널 접속 지연을 발생시켜 패킷 손실을 야기한다.
따라서, 혼잡으로 인한 패킷 손실을 예방하고 높은 신뢰성과 채널 접속 지연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혼잡제어 로직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제어 알고리즘 중 하나인 D-FPAV 알고리즘의 효과를 상용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Qualnet을 통해 검증하였다. D-FPAV은 혼잡완화를 위한 좋은 알고리즘이었지만 혼잡이 심한 상황에서 차량 안전 어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엔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 혼잡제어를 위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