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RSSI 신뢰성 판단을 통한 전송 파워 설정 기법

Abstract

본 논문은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s, WSN)환경에서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를 사용하여 통신 환경에 적합한 무선 전송 파워를 설정하기 위한 기법을 설명한다. WSN은 한정된 자원을 갖는 센서노드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오늘날 WSN은 센서 기술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비약적인 발전이 이뤄지고 있으나, 제한적인 하드웨어 구성으로 인해 인프라가 구성되어있지 않은 실제 환경에서는 사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특히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에서 한정된 배터리 용량의 비효율적인 전력소비 측면을 빼놓을 수 없으며, 센서 네트워크의 상용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지적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 WSN 환경에서 효율적인 전력소비를 위한 무선 전송 파워를 설정하는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한 기법에서 사용하는 RSSI는 추가 하드웨어 구성이 필요 없으며, 현재 전송 파워를 설정하는 많은 방식들의 대부분은 RSSI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RSSI는 통신 환경에 따라 민감한 반응을 보이므로 신뢰 할 수 있는 RSSI 선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RSSI의 신뢰도를 판단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선정된 RSSI를 이용하여 통신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무선 전송 파워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