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활용과 미술창작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종래 순수미술과 상업미술의 교류는 광고를 통해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1960년대 팝 아트가 출현한 이후 두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현상은 기업이 미술을 포함한 예술을 광고에 이용하기도 하고, 또 예술 행사 및 단체의 후원 등 다양한 방법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아트 마케팅이 발전함에 따라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활성화되어 순수미술 작가가 기업의 제품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여 기업과 함께 제품을 개발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이르게 되었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순수미술과 상업미술이 결합한 가장 발전된 형태의 작업이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지만, 국내에서도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태동하게 된 배경과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형태별로 분류하고자 하였다. 특히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수용되는 형태를 작가와 미술전공 학생, 일반인의 세 집단으로 구분해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II-1장에서는 순수미술이 가지고 있는 상업성에 대해서 정리하였고, 상업미술과 순수미술의 결합이 전혀 다른 두 분야의 이질적 결합이 아니라는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II-2장에서는 상업미술에 내재된 예술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상업미술이 지니고 있는 예술성이 부각되고 또 수용되는 현상을 사례를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순수미술과 상업미술의 결합이 상호 보완적인 요소를 지닌 두 분야의 결합으로 진전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II-3장에서는 순수미술과 상업미술의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과 작용에 관해 각 분야를 대표하는 회화와 매체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제II-4장에서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등장하고 또 성장하게 된 환경을 사회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제II-5장에서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유형화하여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그 특징과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국내의 사례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제III장에서는 네 가지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수용태도를 분석하고 아트 콜라보레이션과 미술창작 영역의 상호 관계에 대한 추론을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분석한 바를 정리하면, 집단에 따라서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인식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한다고 볼 수 없음이 밝혀졌다. 작가와 미술전공 학생, 일반인 수용자 모두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예술 표현의 한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작자들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진전된 흐름이 자신들의 작업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상업적 측면과 같은 비 예술적 측면 및 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과정에서 이에 대비한 내용이 제공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미술의 소비자인 일반인들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대해서 미술 창작자와 다름없는 정도로 인지하고 있으며,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순수미술창작 활동에 버금가는 형태의 작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기업 활동뿐 아니라 창작자들에게 하나의 작업 형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과 미술 창작 영역에서의 효과적인 대응에 관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핵심어: 아트 콜라보레이션, 팝 아트, 순수미술, 상업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