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 피아노 트리오 No. 1 d minor op. 49의 고전성과 낭만성 그리고 분석

Classicism, Romance, and Analysis of Mendelssohn Piano Trio no. 1 d minor op. 49

본 논문은 우선 멘델스존까지의 실내악, 특히 피아노3중주의 발전을 되짚어보고, 이를 바탕으로 op. 49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고전성과 낭만성의 결합, 멘델스존의 고유 실내악 양식 등을 구조적, 구성적, 작곡기법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연구 결과는 멘델스존의 실내악 연구 및 해석에 일조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