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시니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에 관한 연구

국문초록 본 논문은 19세기 초 오페라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 로시니의 작품세계를 그의 오페라 부파작품《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 오페라 대본의 소재 및 플롯 구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로시니가 현실적이고 사실주의적인 사고와 교훈적이고 합리적인 계몽주의 사상을 이 작품에 반영하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사고와 시대적 흐름의 반영을 오페라에서 찾는 것을 넘어 음악분석을 통해 이 작품의 의미를 조명했다. 특히 그 내용 가운데 주요 등장인물의 배역설정에 소프라노대신 콘트랄토를 사용한 점과 콘트랄토에 부여한 음악기교적인 내용의 분석과 확인은 로시니가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흐름에 새로움을 부여하였다는 문헌적 자료의 보충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이러한 내용은 본 논문에서 다룬 작품분석을 통해 확인된다. 여기에서 제시된 내용은《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를 연주하는 성악 가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