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기업의 제품 원가의 하방경직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Abstract

국문요약 원가는 정통적으로 원가동인의 변화와 방향, 또는 증감에 상관없이 원가의 변화행태가 대칭적일 것을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Anderson et al 2003)에서 판매비와관리비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로 비대칭적인 원가행태를 발견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안태식 등(2004)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제조업을 하는 상장회사 기업을 대상으로 22년 동안의 제조원가항목과 판매비와관리비의 원가행태를 분석한 결과 재료비와 노무비의 경우는 매출액의 변화방향에 상관없이 대칭적인 변화행태를 보인 반면. 제조경비의 경우는 하방경직적인 원가행태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D기업의 2008년부터 2011년의 관리회계 목적의 제조원가항목과 판매비와관리비의 원가행태를 분석하였다. 제조업을 하는 D기업의 경우 제조 활동과 관련하여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제조원가를 대상으로 원가행태에 대해 분석을 하였는데 제조 관련 원가도 판매비와관리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하방경직성을 보이고 있었다. 반면 안태식 등(2004)의 제조관련원가의 개별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와 동일하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재료비는 매출액 증가에 따른 비례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D기업은 재료비계정 대부분이 직접재료비이므로 재료비가 대칭적 원가행태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노무비도 하방경직성을 보이지 않는데. 이유는 초과근무 등 노동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시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이유도 있으나, 반면 생산실적 등 초과달성에 대한 성과 보상금이 매출액과 연동되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제조경비의 경우는 앞선 연구결과와 같은 결과로 예상한 대로 원가행태의 하방경직성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제조경비 중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감가상각비 등의 항목인 기정원가(committed cost)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판매비와관리비의 경우 안태식 등(2004)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하방경직성을 나타내고 있는데, 매출액 1% 증감에 따라 그 비율의 상대적으로 낮다. 그 이유는 D기업이 소비재가 아닌 주문 생산을 하는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판매촉진 활동을 비교 대상 표본의 기업에 비해 비용을 덜 지출하는 것으로 추정해 본다. 매출이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감소될 경우, 시간범위가 길어질 경우 총제조비용, 판매비와관리비 원가항목의 하방경직성이 완화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D기업의 일부 원가항목별로 원가행태의 비대칭적인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D기업의 원가행태 분석 사례를 예시로 하여 각 기업의 원가행태에 대해서 연구 분석자료가 활성화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