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열의 극한단원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직관적 정의이다. 직관적 정의는 수학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형식적 정의와 더불어 수학적 개념을 완성시켜주는데 의심이 없다. 하지만 직관적 정의는 형식적 정의와 달리 학생들에게 오개념을 형성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형식적 정의만으로 극한 지도를 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논의되어온 수열의 극한에 대한 자료들을 이용하여 직관적 정의의 필요성과 이것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발생 될 수 있는 학습장애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이 제시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렇게 제시된 방법들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분석하여 올바른 수열의 극한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