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개정 수학교육과정에서 √2의 무리성 증명에 관한 지도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7차 개정 수학교육과정」에서 중학교 2학년, 3학년에 걸쳐 배우는 무리수 도입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인 「고등학교 수학」에 소개된 √2가 무리수임의 증명방법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교과서와 다른 방법으로 √2가 무리수임의 증명방법을 소개하고, 이 방법과 위의 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그에 따른 학습 지도안과 수행평가지를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