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언어기능, 정의적, 사회문화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nglish Drama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Language Skills, Affective and Sociocultural Domains.

초 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서의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언어기능과 정의적 영역,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언어기능과 정의적 영역, 사회문화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심층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영역에 대해 기술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의 역할을 밝히고 앞으로의 공교육에서의 활용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양적 연구를 위해 서울시 S 여자고등학교의 영어연극 동아리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질적 연구를 위해 설문에 응한 학생 중 4명을 선정하여 사회문화적 영역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이루어진 이 연구는 설문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언어 실력의 향상에 대한 측정에서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은 말하기와 읽기에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쓰기와 문법 실력에서는 다른 언어기능 요소에 비해 그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의적 영역의 요인 중 자아 효능감과 모험시도는 억제와 불안 요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즉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 효능감을 높이고 모험시도의 경향도 높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였다. 셋째,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영역에 언어기능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비해 비교적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연구는 설문대상자 중에서 1학년과 2학년 학생 각각 2명씩 총 4명을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영어연극 동아리를 하면서 영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변하였다고 하였다. 학생들은 영어연극을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입시위주의 교육과는 다른 방법으로 영어를 배울 수 있었고, 영어교육의 진정한 필요성을 깨달은 것으로 보였다. 둘째,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영미문화권 문화에 속해있는 사람들에 대해 더 알고 싶고 더 교류하고 싶어졌으며 영미문화권으로 여행이나 어학연수 등의 기회를 넓혀서 영미문화권 문화와 모국어 문화 간의 거리를 좁히고 싶어 하였다. 셋째, 학생들에게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으로 인해 영미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를 느끼고 영미문화에 대하여 더 알고 싶어졌으며 영미문화권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싶어 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공교육기관에서 전문적인 영어연극 지도교사가 많이 양성되어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을 내실 있게 진행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시설과 융통성 있는 연극 연습 시간을 줄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영어연극 동아리 지도 교사는 영어연극의 사회문화적 영향을 잘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연극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셋째, 영어연극활동에 있어서 말하기와 읽기에 집중되어 있는 활동이 쓰기 영역과 균형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서 지도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