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학교 및 가정에서 받는 진로 교육 경험이 진로 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이다. 이를 통해 학교와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 경험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특히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 경험의 효과성 연구의 부족을 보완함과 동시에 기존 연구들에 의해 진로 성숙도가 성별로 차이가 있음에 주목하고 진로교육 경험의 효과성을 남학생과 여학생을 나누어 비교하여 각각에 더 적합한 진로 교육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삼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2009 청소년 진로․직업 실태조사』자료를 이용하여 가정 및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2009 청소년 진로․직업 실태조사』설문지에서 실시한 진로성숙도이며, 설명변수는 학교의 진로교육 경험과 가정의 진로교육 경험이다. 또한 통제변수는 학생의 개인적 변인인 학생의 학업성적과 사회학적 배경변인인 부모님의 학력 및 직업여부, 경제적 형편, 성별 변수이다. 본 연구에서 진로성숙과 관련된 주요변인들을 단계적으로 투입한 회귀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변인(성별, 아버지의 학력, 어머니의 학력, 아버지 직업유무, 어머니 직업유무, 가정의 경제적 수준, 학업성적수준, 학년)과 학교 및 가정에서 받은 진로교육경험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제변인들만 투입한 모델 1보다 학교와 가정에서 모두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 진로성숙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별 요인에 따른 중다회귀 분석 결과 남학생의 경우 통제변인과 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요인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진로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그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셋째, 성별 요인에 따른 중다회귀 분석 결과 여학생은 남학생의 경우와 판이하게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통제 변인과 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만 혹은 가정에서만 각각 진로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와 학교 및 가정에서 모두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논의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와 가정에서 모두 진로 교육 경험을 받게 되는 경우 중학생의 진로 성숙도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남학생의 경우 학교에서만 혹은 가정에서만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진로 성숙도에 차이가 없었고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진로성숙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남학생에게 진로교육의 효과성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여학생의 경우에는 모든 종류의 진로교육 경험이 진로 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진로 교육의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남학생에게는 효과가 크지 않았던 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이 여학생들에게는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좀 더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