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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급전을 대비한 전철변전소의 최적 용량 선정에 대한 고찰

Title
연장급전을 대비한 전철변전소의 최적 용량 선정에 대한 고찰
Author
권상철
Advisor(s)
박장현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녹색성장의 정부시책에 맞추어 최근 철도건설이 활성화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공사가 시작되었고 수도권광역 급행철도에 대한 관심도 높다. 현재 가시화된 건설계획 외에도 많은 신규 노선 및 기존 노선 보강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변전소 용량선정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변전소 용량선정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현재 계획된 운영용량, 인근 기존 노선과의 연계 등이 있으며 최근 국내 노선의 고속화 정세와 연휴 등의 특별편성 상황 역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위 모든 상황에서도 인근 변전소 고장시 연장급전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되므로 실제 부하용량의 몇배가 되는 용량의 급전용변압기를 선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건축용적 및 각종 변전시설물이 급전용변압기의 용량에 맞추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급전용변압기의 용량선정은 자체의 설비가격 뿐만 아니라 해당 건설사업 전반의 사업비 결정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과도한 용량선정은 사업비 및 운영비, 유지보수비의 낭비를 초래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급전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이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면 기존 시스템에서 열차운행계획이 변경될 때 급전계통의 전압강하가 열차운행에 장애를 초래 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열차운영계획, 연장급전, 고속화, 중련편성, 신규차량 투입 등의 여러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시뮬레이션에 대입하여 열차운행의 안정성 및 노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적절한 용량선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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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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