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도시농업 유형 및 활동 선호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적 농업의 위기에 따른 식량자원의 확보와 먹을거리에 대한 안전문제의 해결방안으로부터 시작된 도시농업은 도시의 녹지부족과 환경문제의 해결대안으로서의 기능에서, 도시민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확보와 여가활동으로서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는 도시농업이 단순히 도시라는 공간에 소규모 작물재배의 1차 산업의 생산적 농업 역할에서 벗어나, 도시생활에 지친 도시민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도시 커뮤니티 회복을 위한 공동체 활동으로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시농업의 빠른 정착과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시농업 시장 혹은 기존의 도시농업 시장의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도시민의 수요에 맞는 도시농업 유형 및 활동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시작되었다. 현대사회와 같이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가처분 소득 증가, 여가 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하여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게 되면서 빠르게 변해가는 라이프스타일이 도시민의 생활예측을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농업과의 관계성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주 5일제 실행으로 여가시간이 확장되고 도시민들이 실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도시농업 선호행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는 도시민의 특성에 따른 도시농업 수요기반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써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조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도시농업 조례가 제정된 9개 자치구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도시농업 경험자와 비경험자로 구분을 하고 도시농업의 경험자의 경우 실제로 도시텃밭을 운영하거나 텃밭을 체험하러 오는 방문객, 주말농장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도시농업 비경험자의 경우 도시농업 관련 교육 및 박람회, 심포지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60부의 설문조사 중 유효표본 230부를 실증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도시농업 활동에 따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응답자의 대부분이 도시농업의 용어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도시농업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인지를 판단하기에는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으므로 도시농업에 대한 인식 확산이 필요하다. 또한 도시농업 용어는 인지하나 경험여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도시농업의 실천사례에 대한 확산을 통한 도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시농업을 경험하는 도시민들이 도시농업 목적을 취미 및 여가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이를 반영한 도시농업 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대부분 도시농업 관련 정보를 이웃 및 친지를 통해 얻고 있으므로 향후 도시농업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정책기반을 지자체에서 마련해야 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도시농업 활동, 도시농업 효과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의 전반적인 인식은 안전한 먹을거리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농업 활동의 경우 ‘힐링가든 및 자연학습장 내 프로그램 참가하기’가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도시농업 효과에서는 도시농업을 통해 자녀 체험·학습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도시민들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선호함과 동시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도시농업 활동을 참여함으로서, 도시에서 자라는 어린이들에게 환경과 농업의 소중함을 전해주는 것에 대한 효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자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도시농업 체험학습 위주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 라이프스타일과 도시농업 활동의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여가활동형, 자기중심형, 가족지향형, 건강추구형 4가지로, 도시농업 활동의 경우 도심형, 주택활용형, 학교교육형, 농장 및 공원형, 근린생활형 등 5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넷째, 라이프스타일과 도시농업 관계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과 도시농업 활동 선호도 차이 검증 결과, 라이프스타일 건강추구형이 도시농업 유형 내 도심형, 학교교육형, 농장 및 공원형에, 라이프스타일 여가활동형이 주택활용형에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 관계가 검증되었다. 라이프스타일과 도시농업 효과와의 관계검증에서는 건강추구형이 사회적 지속가능효과와 경제적 지속가능효과에서 선호도 관계가 검증되었다. 도시농업 활동과 도시농업 효과와의 관계검증에서는 도시농업 유형 중 학교교육형과 도심형이, 도시농업 사회적·경제적 지속가능효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학교교육형과 농장 및 공원형의 도시농업이 생태적 지속가능효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도시농업 활동에서는 성별과 월소득, 거주지별로 도시농업 활동의 관계검증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