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덮개공원에 대한 지역주민 선호도 분석 연구

Abstract

산업화 시기의 도시는 경제를 성장시키는 대가로 환경과 도시민의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문제를 야기시켰다. 현대에 들어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부터는 점차 도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 방법 중 하나로 도시계획적 접근방법이 대두하였다. 이는 더 이상 도시를 기존처럼 평면적으로 보지 않고 입체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도시입체계획’과 단일한 용도에서 여러 가지 용도의 복합으로 문제해결을 하고자하는 ‘복합용도’ 개념이다. 이러한 새로운 개발방식은 도시기능의 복합화와 더불어 생활환경의 변화와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했다. 다만 도시계획적 접근 방법은 도시의 구조적 문제해결을 우선적으로 다루다보니 지역 간의 커뮤니티와 공동체, 연결성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을 보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서 덮개공원이 모색되었다. 이 방법은 현재 전 세계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시 서초구에서 경부고속도를 대상으로 하여 첫 시도를 하였으나 현재까지 국토교통부의 교통문제로 인하여 재검토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완성단계는 아니지만 서초구 주민들의 환영과 지지를 바탕으로 착수했다는 점에서 가치를 둘 수 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근래에 들어와 새로운 공원의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는 덮개공원에 대한 개념 고찰과 덮개공원이 지녀야 할 물리적 형태와 이용도, 필요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덮개공원 조성 시 나타나는 지역주민의 기대효과, 덮개공원과 도시용도의 복합유형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덮개공원 도입에 대한 선호도 및 공원과 도시용도의 복합유형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로로 인하여 교류가 단절된 지역에 대한 재 연결 선호도는 지역간의 연결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덮개공원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지역의 활성화와 발전, 환경적 효과 증대, 접근성 및 공원 확보, 지가 상승 등 4가지 요인이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접근성 및 공원 확보’ 요인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덮개공원 선호도와 도시용도의 복합유형 선호도를 살펴보면 ‘공원+문화+주거+상업의 복합, 공원+주거+상업의 복합, 공원+문화+상업의 복합, 공원+주거+업무의 복합’등 4가지 요인이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공원+문화+주거+상업의 복합’유형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의 결과로 주민들은 현재 접근성 확보와 공원 확보를 가장 요원하고 있으며, 이는 덮개공원이 담아야하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해석된다. 또한 복합용도의 경우, 선호는 하나 용도의 수는 적정한 수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너무 단순하거나 복잡한 것은 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덮개공원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이론을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복합적 도시기능에 걸 맞는 새로운 유형의 공원을 제안하고 추후에 덮개공원 조성 시 지역주민이 원하는 덮개공원의 유형과 도시기능 복합에 대한 자료 제시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향후 다양한 도시기반 시설에 대한 연구, 교통 문제, 제도적 장치 검토, 덮개공원에 대한 계획 및 설계기법 등 다양한 측면의 연구 진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