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을 위한 지속가능한 건축물 계획요인 규명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초고층 건축물을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적 측면에서 바라보고 그 계획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건대스타시티, 트럼프 월드1 ,여의도 리첸시아, 삼성동 아이파크를 대상으로 관련 전문가와 거주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한 결과를 중요도ㆍ만족도 분석(IPA :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적 측면에서의 초고층 건축물 계획요인을 규명하고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재생측면이 중점개선에 포함되는 상위계획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인 하위요인의 경우 중점개선에 지역사회 보전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는 초고층 건축물 건설의 가장 큰 문제점이 건설 전ㆍ후에 대한 지역사회와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초고층 건축물이 주변 지역 및 사회와의 조화가 없이 부유층의 전유물로 전락한다면 지역사회와의 조화는 어려워질 것이며 소통 단절, 커뮤니티 활성화에 장애물로 초고층 건축물이 평가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와의 조화 및 보전을 위한 추가적인 계획 수립 및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외에도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적 측면의 초고층 건축물 계획요인들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평가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적 측면에서 초고층 건축물의 계획요인을 도출하고 평가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초고층 건축물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 및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제어 : 초고층 건축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중요도ㆍ만족도 분석, 계획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