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기업들은 생존전략으로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의 목표는 프로젝트의 성공이다.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사실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2012년에 제정된 프로젝트관리 국제표준인 ISO 21500과 2012년에 개정된 미국의 PMBOK 5판에 이해관계자관리가 소개되어 있다. 그러나 이해관계자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프로젝트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알아보고, 프로젝트관리자에게 필요한 역할과 이해관계자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고,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 중에는 이해관계자와 관련이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관리자와 이해관계자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시하고,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과 이해관계자의 역할에 관한 문헌조사를 통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전문가 설문조사 분석을 통하여 프로젝트관리자와 이해관계자의 역할에 대해 재구성을 하고, 기존연구의 결과와 차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프로젝트관리자의 역할 중에서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것이 많으며,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프로젝트 성과 향상과 직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