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차음재 개선방향 고찰

Abstract

1. 과 제 명 : 층간차음재 개선방향 연구 2. 연구기간 : 2012년 11월 15일 ~ 2013년 5월 15일 3. 연구목적 및 필요성 층간소음 관련 분쟁은 공동주택이 생긴 이래 지속적으로 제기된 문제이나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적용된 층간소음저감재(층간차음재)는 극히 최근의 일이다. 다만, 이 층간소음저감재를 적용한 이후에도 소음관련 분쟁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바, 이에 현재 적용되고 있는 층간소음저감재의 재질 등 물성과 제품의 특징을 고찰한 이후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4. 논문 연구방법 및 내용 우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층간소음재의 원재질별 특성과 관련 문헌 등을 통한 고찰을 실시하였고, 우리나라 공동주택의 주요발주처이자 R관련내용의 법제화 및 품질관리의 기준이 되는 LH공사의 품질관리 방안의 흐름을 연구하였다. 5. 논문 연구개요 현행 층간소음저감구조의 현황과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하여 일차적인 고찰이후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제시형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부 자료는 관련 연구개발본부에서 수행한 연구과제물의 결과물을 활용하였음을 사전에 밝혀두고자 하며, 본인이 현업을 수행하며서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기 협의시 의견을 개진한 부분이 있으며, 본인의 의견을 일부 반영하여 시험조건에 반영한 부분이 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6. 활용계획 1) 관련 내용의 사내 기준수립에 활용 2) 공동주택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입주민간 시비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정확한 기준 수립 3) 발주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에서 쾌적한 소음환경 조성을 위한 본공사 당시 유의하여 관리할 사항 재확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