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0

리모델링 공사의 BIM 기반 리스크 관리 방안 연구

Title
리모델링 공사의 BIM 기반 리스크 관리 방안 연구
Author
최영우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건설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건축물 리모델링 시장이 신규 유망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시장이 급격하게 침체되면서 건설업체들의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0년대 우리나라 건축시장은 잠재 경제 성장률 저하와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인하여 점차 신축 중심에서 기존 건축물의 유지보수 및 리모델링의 비중이 커지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 공동주택을 비롯한 건축시장은 신축 중심에서 재건축 및 재개발 단계를 거쳐 리모델링 위주로 성장하는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선진국들의 리모델링 산업 추세를 보면 대체로 1인당 GDP가 2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현재 우리나라가 2만 달러 수준에 도달해 있어, 국내의 리모델링 산업 시장 규모는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리모델링사업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그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법규, 정책, 예산, 설계/시공상의 문제점, 인력, 기술 등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게 되고 이들에 의해 해당 프로젝트의 생산성과 수익성이 저하되게 된다. 특히, 리모델링 시공단계의 경우는 일반적인 신축공사의 공정과 달리 철거공정이라는 특수공정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철거공정에서의 상세작업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가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게 일어난다. 또한, 리모델링 공사의 경우에 따라 기존 시설물을 운영하거나 사용자 재실상태에서 공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존재하여 이에 대한 공정계획, 안전계획, 민원대응계획, 환경계획, 현장배치계획 등을 사전에 수립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사업에 치명적인 손실을 입힐 수 있다. 이러한 리모델링 현장의 다양한 문제점들은 공정 지연 및 원가 상승 등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건축물의 품질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리모델링 사업의 문제점, 특히, 시공단계에서의 다양한 리스크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이러한 리스크 요인을 식별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00호텔 리모델링 프로젝트 사례를 기반으로 발생빈도나 발생 시 임팩트(Impact, Cost 혹은 Time에 미치는 영향)가 높은 고위험군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한 BIM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리스크 인자별 맞춤형 BIM 기술 적용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리모델링 사업의 BIM 기반 리스크 관리 전략을 학술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후속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7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5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