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시스템(DPICS)을 통한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을 직접 행동관찰을 통해 평가하는 부모-자녀상호작용 코딩시스템(DPICS)을 소개하고, DPICS 관찰을 통한 세 가지 상황에서의 어머니와 아동 상호작용의 발생 정도와 차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어머니와 아동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와 아동 각각의 유형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현장의 임상가나 어머니들에게 보다 분석적이고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DPICS 관찰에서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의 발생 정도와 세 가지 상황에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39쌍의 6, 7세 아동과 어머니이며, 직접 행동관찰 평가도구인 부모-자녀 상호작용 코딩 시스템(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DPICS)으로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였고, 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용(CBCL 6-18)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활용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들은 아동기 , 자녀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 사람, 사물, 사건 혹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인 일상적인 말(TA)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고, 또한 질문(Q)을 통해 자녀의 발달을 촉진해줄 수 있는 적절한 자극을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 자녀들은 어머니와의 놀이상황에서 모의 상황을 설명하고, 반영하며 칭찬하고,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인 친사회적인 말(PRO)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어머니의 지시 상황에 대부분 순종하고 있었다. 구조화된 세 가지 상황 중 첫 번째 상황인 아동주도놀이(CLP)상황에서는 아동의 친사회적 말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어머니들은 질문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두 번째 상황인 부모 주도놀이(PLP)상황에서는 어머니들은 지시 의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일상적인 말의 빈도 역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동은 부정적인 말의 빈도가 증가하였고, 어머니의 지시에 따른 상호작용 유형인 순종의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마지막 상황인 정리 상황(CU)에서는 어머니들이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일상적인 말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나 전체적인 상호작용의 빈도가 현저히 줄어든 경향을 보인다. 아동은 여전히 친 사회적인 말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아동 역시 정리 상황에서는 상호작용의 빈도가 현저히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둘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 상호작용 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정리하기 상황에서 여아보다 남아에게 직접지시와 질문을 많이 하였고, 남아보다 여아에게 일상적인 말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아동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아동의 부정적인 말과 불순종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정리하기 상황에서 남아와 여아 사이에 아동의 부정적인 말, 순종, 불순종, 순종 기회상실이 차이가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직접 지시와 아동의 순종, 지시는 정적 상관이 있고 어머니의 간접지시와 아동의 순종기회 없음, 아동의 부정적인 터치는 정적 상관이 있다. 어머니의 질문과 아동의 질문은 부적상관이 있고, 어머니의 부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터치는 아동의 불순종과 부정적인 말, 부정적인 터치와 정적 상관이 있다. 어머니의 긍정적인 터치는 아동의 긍정적인 터치와 정적 상관이 있다. 어머니의 행동묘사는 아동의 불순종과 부적 상관이 있고 반영은 아동의 순종과 친사회적 말에 정적 상관을 가진다. 어머니의 구체적,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아동의 질문과 부적 상관을 가지고, 어머니의 일상적인 말은 아동의 순종과 친사회적 말에 정적 상관이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고 아동기 자녀를 둔 어머니 상호작용 유형과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이 각각 서로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는 인간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에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을 구체적으로 제시 하였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부모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다양한 도구들 중 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시스템이라는 보다 과학적이고 구체적으로 부모-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가능한 평가도구를 제안하고 사용하도록 하는데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