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골프선수의 학교적응 현황과 개선에 관한 심층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골프 학생선수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적응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등학교 골프 학생선수들의 학업정상화와 경기력 향상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본 연구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골프 학생선수들 학업상의 개선방안 골프선수들의 주중 야간운동, 일과 중 라운딩, 골프 학생선수에 대한 골프장 이용 면세 혜택 지원 등의 방안을 교육부, 대한체육회, 교육청, 골프협회, 골프 경영자 협회 등에서 마련하여 공부와 골프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시합에 의한 수업결손의 경우, 수업 결손 대체 학습 방안으로 Home schooling 또는 과제물, 인터넷 수업을 도입하는 한편 이를 검증하여 수업으로 인증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대한체육회나 교과부를 상위기구로 하여 학생선수의 학업관리 운영지침 및 학부모들의 의식구조의 변화의 틀을 마련하고 전체적으로는 제도의 일관성과 정당성을 보장하며 권장사항이 아닌 강제사항이 바람직하며, 지도자 및 학부모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2. 고등학교 골프 학생선수들 활동상의 개선방안 골프선수들의 장시간에 걸친 운동은 자제해야 하며, 경기력 향상은 단순한 시간투자보다는 훈련의 효율성, 연습환경의 개선, 선수트레이닝과 컨디셔닝의 조절, 연습의 집중력, 동기부여 등의 측면에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개선시켜 나가야 한다. 골프의 대회는 포인트제도가 있어 우승자부터 차등의 포인트를 받는데 이 포인트를 통해 국가대표가 되고 특소세 감면자가 된다. 만약 1∼2개의 대회라도 불참했을 경우 개인적인 포인트 손해를 보기 때문에 무조건 대회에 참여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전국규모 대회는 1년에 3회로 제한한다는 지침 보다는 보다 현실적으로 학생선수들이나 학부모에게 납득이 갈 수 있는 행정문제의 해결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는 대한체육회, 대한골프협회, 중고골프연맹, 도 골프협회와 교육부, 교육청간의 제도개선을 통해 문제해결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학생 운동선수의 규칙적인 생활과 순수하고 성실한 사고방식 등의 긍정적인 모습을 좀 더 바라보면서 학생선수에 대한 학교 및 교육청의 학생선수를 바라보는 인식이 변화해야 하는데, 지도자는 공부하며 운동하는 학생선수를 육성하기 위해 주중 라운딩을 배제하고 주말 라운딩 등 구체적인 훈련계획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