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징적요소와 기능성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은 삼면이 바다로 총 연장길이 2,413㎞의 해안선을 갖고 있어 해양산업 개발에 지리적으로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 주변국의 지리적 여건으로 해양레저산업에 일찌감치 발을 들여놓은 일본과 거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접하고 있어 해양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2013년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양수산부를 부활시키고, 인천시, 부산시, 여수시를 중심으로 해양관련 산업을 일으키기 위한 기반을 만들고 있다. 부산은 2009년 부산디자인센터를 중심으로 “동남권 디자인거점센터운영 기본계획연구”, “동남권 디자인기반 해양산업 수요조사”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도시와 해양을 기초로 산·학·연 네트워킹을 통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부활로 마리나·해양레저스포츠산업이 5대 국정 과정 중에 포함이 되었다. 그리고 지역별 특성을 살린 국제적인 마리나 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크루즈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안도 마련하였다. 거창한 확충과 육성방안에도 불구하고 해양레저스포츠 이용의 활성화는 실제적으로 기대와 부흥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레저와 스포츠 이용 인구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함에서 오는 영향이다.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은 자동차와 같은 복합 산업 구조의 특성을 갖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와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문화적, 지역적인 특성을 면밀히 연구하고, 연구 초기부터 디자인이 공동으로 참여되어야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산업이 보는 레저에서 즐기는 레저로 변화가 됨에 따라 해양 산업의 특징적 요소를 연구하고, 다양한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스포츠 환경의 기능성 향상에 있어 디자인적인 개선방향을 구축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으로 도심형 해양레저스포츠의 정의와 특징적 요소, 해양레저스포츠의 편의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 대한 면밀히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를 대중에게 교육하고 실시하고 있는 동남권 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센터와 마리나 시설을 중심으로 이용자 분석이 실시되었다. 전문가에게 면접조사를 통하여 이용자의 구분과 동선을 파악하고 특성을 구분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의 이용활성화를 위해 일반인이 전문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고령자, 노약자, 어린이,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가 일반인 수준으로 이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이용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AHP법을 이용하여 이용자 측면의 단계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 이용자가 체험하기위한 동선은 대중교통에서 시설까지, 시설내부, 시설내부에서 체험 장비까지로 구분되었다. 이 구분으로 접근편의성, 시설편의성, 체험편의성의 이용자 중요도 분석을 하고, 정확한 연구의 결과를 위해 동남권을 중심으로 해양레저스포츠센터와 마리나 시설의 현장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의 이론적 고찰, 이용자의 중요도분석, 현장의 검증 평가를 통하여 얻어진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종합하여 디자인 관점에서의 문제점 도출과 이를 해결하기위한 필요 요소를 찾아보고 선진사례를 제시하였다. 기존의 점(点)적인 연구에서 선(線)과 면(面)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용자의 해양레저스포츠 편의 환경을 이해하고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