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의낙상 및 욕창간호 질 관리 평가 도구 개발Development of an Evaluation tool for thequality management of Nursing care forFall and Pressur Ulcers in Nursing home

Abstract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의 낙상 및 욕창 관리를 위한 질 평가 도 구 개발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도구 개발을 위한 낙상 및 욕창간호의 질 관리 접근법으로 과정평가의 틀을 적용하였으며 본 도구의 질 평가 대상은 노인요양 시설 간호현장에서 낙상과 욕창을 직접 관리하고 있는 임상간호사였다. 도구 개발 및 개발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는 과정에 참여한 대 상자는 노인전문간호사 4인, 임상간호전문가 30인, 실제 실무에서 낙상과 욕창 을 관리하고 있는 임상간호사 30인이었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2월 18일 부터 2013년 3월 25일까지 5주간 이었다. 도구의 개발 과정은 먼저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도구문항의 예비목 록을 작성하고, 노인전문간호사와 간호학 교수에 의해 예비문항의 적절성을 검토하여 도구의 표준(안) 및 기준(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도구의 표준 및 기준의 내용타당도 조사를 거친 후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낙상 및 욕창간호의 질 관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된 도구의 표준과 기준은 낙상관리 질 평가 도구의 경우, 표준 8개가 개 발되었고, 8개 표준은 기준 55개를 포함하고 있다. 8개의 표준은 낙상발생 전 (낙상예방관리),후(낙상환자관리) 영역에 각각 4개의 표준으로 나뉘어졌으며, 4 개의 표준은 낙상발생 전·후로 각각 26개, 29개의 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욕창관리 질 평가 도구의 경우도 표준 8개가 개발되었고, 8개 표준은 기준 58개를 포함하고 있다. 8개의 표준은 욕창발생 전(욕창예방관리), 욕창 발생 후(욕창환자관리) 영역에 각각 4개의 표준으로 나뉘어졌으며 4개의 표준 은 낙상발생 전·후 각 각 26개, 32개의 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개발된 도구는 내용타당도 조사와 신뢰도 검정을 하였고 그 결 과, 낙상관리 질 평가 도구의 내용타당도는 8개 표준의 경우는 평균 .975였 고, 55개 기준의 경우는 .965였다. 낙상발생 전·후 관리 영역의 내용타당도 는 각각 .967과 .983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낙상관리 질 평가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의 범위는 .669∼.880이었다. 55개 기준의 신뢰도 Cronbach`s α=.931이었고, 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의 범위 는 .376∼.957이었다. 일부 기준에서 신뢰도 계수가 낮았으나 전체적으로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욕창관리 질 평가 도구의 내용타당도 검정 결과는 8개 표준의 경우 .954였 고, 58개 기준의 경우는 .967로 나타났다. 욕창발생 전·후 관리 영역의 내용 타당도는 각각 .942와 .98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 검정 결과 는 8개 표준의 경우 Cronbach`s α=.976이었고, 8개 표준의 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의 범위는 .516∼.844이었다. 58개 기준의 Cronbach`s α=.902였고, 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의 범위는 .248∼.957로 일부 문항의 신뢰도 계수는 낮았지만 전체적으로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위 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 개발된 낙상 및 욕창관리 질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전체적으로 수용할만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 로 본 도구는 요양시설에서 발생하는 낙상 및 욕창을 관리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본 도구는 낙상 및 욕창간호 지침서가 없고 질적인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시설에서는 낙상 및 욕창예방과 환자관리에 적 용할 경우 체계적이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요양시설에서의 낙상 및 욕창간호의 질적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 노인요양시설, 낙상관리, 욕창관리, 간호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