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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춤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연구

Title
현대춤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연구
Author
이준욱
Advisor(s)
손각중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미니멀리즘의 개념을 이해하고 예술적 특성을 연구하여 안무가 안느 테레사 드 케이르스마커(Anne Teresa De Keersmaeker)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무용에서의 미니멀리즘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문화 예술전반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은 후기 현대무용에 새로운 춤 형태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 시기의 여러 방법론 중 등장한 미니멀리즘은 무용예술의 본질적 구성 요소들 중에서 움직임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특히 현대무용은 움직임 이외의 요소들을 부정하거나 제거하였으며 표현 가능한 순수 본질인 신체 움직임만을 추구하였다. 이 중 벨기에에 현대무용 존재가 희미했던 상황에 변화를 가져다 준 안무가 안느 테레사 드 케이르스마커(Anne Teresa De Keersmaeker)는 미니멀리즘을 무용예술에 적용하여 포스트모던댄스의 미니멀리즘적 성향을 계승하고 나아가 춤의 부재라는 한계를 극복하여 미니멀리즘의 새로운 형태의 안무 방식을 정착시켰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녀의 「Fase(파세)」에서 네 작품 , , , 을 구성, 움직임, 청각적 요소, 시각적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그녀는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안무방식에 적용시켜 주로 움직임과 구성, 음악 등에서 단순성과 반복성 등 실험적인 방법과 특히 의미성이 배제된 춤과 미니멀 댄스에 주목하고, 구성과 구조에 감정적 요소를 가미해, 스토리나 줄거리 전개를 부정하면서 무용에서의 움직임이 주제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무용예술은 극성이 강조되고 타 장르의 결합을 지향하면서 움직임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현대의 흐름 속에서 안느 테레사 케이르스마커의 순수한 신체 움직임에 대한 안무방식의 접근은 무용이 갖는 독창적 특성인 움직임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 탐구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무용예술 분야가 창작 작업의 다양성과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핵심적 역할로 무용 언어의 독창성을 뿌리내릴 수 있도록 새로운 반향점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작업임을 제언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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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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