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0

심벌마크 컬러의 상징적 의미 분석을 위한 시스템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심벌마크 컬러의 상징적 의미 분석을 위한 시스템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
이희주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컬러는 브랜드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만들어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현대사회는 컬러로 브랜드를 구분 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으며 기호체계나 문자보다도 소비자에게 확실히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또한, 소비자에게 기업의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어 기업 마케팅에 있어서도 컬러의 영향력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심벌마크의 컬러를 중점으로 다루었다. 심벌마크의 컬러 안에는 그래픽 요소와 형태의 의미, 기업이념 등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한 이미지 안에 존재하므로 심벌마크 컬러를 단순히 해석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또한, 심벌마크 제작과 컬러 선정 과정의 대부분이 디자이너나 관찰자의 주관적인 견해에서 기획되고 선정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는 컬러의 특성상 디자이너마다 다른 감각과 견해로 컬러를 해석하기 때문에 그 평가기준을 정하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벌마크 컬러의 연구도 기존에 정립된 연구방식에서 벗어나 현 시점에 맞는 보다 체계적인 방식이 요구된다. 하지만, 컬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심벌마크 컬러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상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기업 심벌마크의 컬러를 다양한 전문 디자이너들과 학계 전문인,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컬러의 상징 의미를 언어적으로 해석하고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컬러의 상징적 의미를 언어의 수집과 분류를 통해 분석한다. 둘째, 컬러의 상징 언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심벌마크 컬러의 새로운 분류 유형을 제시한다. 셋째, 시대별 사회 현상 흐름 속에 기업의 심벌컬러가 어떻게 변화 되었는가를 수집한 800여개의 심벌마크를 기준으로 컬러 상징 언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검증해본다. 연구 결과, 40가지 컬러 상징 언어와 8가지 활동감, 개성감, 신뢰감, 세련감, 중후감, 안정감, 소통감, 진보감의 상징 언어 범주가 추출 되었다. 상징 언어를 이용하여 컬러 상징 언어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시스템을 각 시대에 대입해 본 결과 1960년부터 1979년까지 이 당시 심벌마크 분석은 인쇄여건이 좋지 못하고 기술이 미비하여 디자이너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시기이기 때문에 심벌마크의 다양한 컬러를 분석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그러한 시대적 상황을 본 연구의 시스템에 도입해본 결과 중후감, 개성감, 신뢰감의 범주 영역에 분포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980년부터 1989년의 심벌 컬러 특징은 워드마크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배색을 이용한 다색 표현이 등장한 시기였다. 컬러 인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화려한 컬러가 심벌마크에 등장하기 하였다. 시대적 분석 결과 전자 산업제조와 수출이 활발했던 시대로 활동감, 개성감, 신뢰감 영역에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990년부터 1997년의 특징은 그라데이션과 더블 오버랩(Overlap) 효과 등 친근하고 부드러운 감성지향의 표현들이 실험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시대적 분석 결과 활동감의 범주에 가장 많이 분포하며 세련감과 소통감에도 일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1998년부터 2012년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워드마크가 심벌마크 보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 곡선에 의한 표현들도 점차 비중이 높아졌다. 개성감의 범주가 가장 많이 분포하며, 세련감의 범주와 중후감의 범주도 일부 분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 심벌마크 컬러 분류에 처음으로 시도하는 ‘컬러 상징 언어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또한 다양한 상징 언어를 통해 컬러를 분류해 본 실험적 연구이다. 향후, 이 시스템의 활용으로 심벌마크 컬러 분류체계의 객관적인 분석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6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