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분사층 열교환기를 이용한 배가스 응축열회수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증기가 포함된 고온의 배가스로부터 현열과 잠열을 동시에 회수할 수 있는 응축열회수형 물분사층 열교환기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배가스 유로의 전열관 배열의 전단에서 물을 분사하여 분사된 미세한 입자와 고온 배가스에서 열전달이 이루어진다. 그 후 물분사층 열교환기의 전열관 외벽에서의 대류열전달과 물질전달이 이루어지며 이의 상사성을 사용하여 대류열전달계수에 대한 실험식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실험식을 사용하여 물분사층 열교환기에 대한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열교환기의 성능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