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유한자에 대한 연구

The analysis of Korean Original Chinese Characters

본고는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한자를 뽑아서 자형(字形), 자음(字音),자의(字意)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의 유래와 만든 방법, 문화 특징을 밝히고 고유한자의 목록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한국에서 생성되고 중국에서 쓰이지 않는 한자를 한국 고유한자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