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국어 수업 방안 연구 - 정보과제 해결모형을 중심으로

Abstract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으 로부터 벗어나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 현행 교육과정도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을 중시하고 있다.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방안은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에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서관 활용 수업의 여러 모형 중 정보과제해결모형(Big6)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국어 교과 학습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변화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도서관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연구를 수행하였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남양주에 소재한 N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 ○○과 2개 학급 6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나누었다. 도서관 활용 수업이라는 8차시의 실험 처치를 받은 실험 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 집단 간의 학습 흥미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에게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단원 형성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도 비교해 보았다. 또 실험 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활용 수업 반응도를 설문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며 수업 관찰 및 모둠 조장들을 대상으로 면담도 실시했다. 본 연구를 토대로 도출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한 학생들은 국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가 높았고, 이러한 학습 방법에 호기심을 가졌다. 둘째, 도서관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국어 교과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쳤다. 셋째, 도서관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켰다. 넷째, 도서관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켰다. 도서관 활용 수업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 흥미와 학업 성취도도 높일 수 있는 지식 정보화 사회의 좋은 수업 모형이 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도서관 활용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 도서관 수업 환경이 조성이 필수적이며 특히 사서 교사의 도서관 이용 지도나 정보 이용 교육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단원의 적절한 선택,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과제 제시 및 모둠 구성에서 수업 시간 운영까지 교사의 철저한 준비 역시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소란스럽고 산만한 학습 분위기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