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양연섭-
dc.contributor.author김진실-
dc.date.accessioned2020-03-03T16:31:28Z-
dc.date.available2020-03-03T16:31:28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46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563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백병동 작곡 “가야금과 25현금을 위한<弄(농)-鶴(학)(2012)>”의 연주 방법을 고찰하고 그 음악적 구조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弄-鶴>에서는 연주자가 음악창작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는데, 산조 가야금과 25현 가야금을 위한 각각 상반된 성격의 10개의 독립된 악절을 연주자가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연주용 악보를 만들어 연주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주자가 연주용 악보를 구성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각 악절의 선율구조와 표현기법, 연주법 등이 자세히 설명되었으며, 산조 가야금과 25현 가야금, 이 두 악기의 표현기법적 특징과 차이점 또한 상세히 논의되었다. 더욱이, 연주자가 작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주 때마다 다양한 음악적 결과를 얻게 되는 <弄-鶴>의 특징적 요소는, 마치 가야금 산조가 동일한 음악적 원천에서부터 다양한 유파로 발전해온 그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결론적으로 <弄-鶴>은 산조가야금의 다양한 전통기법과 25현금의 현대적 연주기법이 효과적으로 표현됨과 동시에, 산조라고 하는 독주악기를 위한 음악장르가 발전되어 온 역사적 전통성을 계승하는 곡이라 할 수 있겠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백병동 작곡 “가야금과 25현금을 위한<弄-鶴(2012)>”분석연구-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NONG-HAG(2012)> for Gayageum and 25 strings Gayageum Composed by Paik, Byung-Dong-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진실-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in Sil-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국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가야금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