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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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양연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실 | - |
dc.date.accessioned | 2020-03-03T16:31:28Z | - |
dc.date.available | 2020-03-03T16:31:28Z | - |
dc.date.issued | 2013-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46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563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백병동 작곡 “가야금과 25현금을 위한<弄(농)-鶴(학)(2012)>”의 연주 방법을 고찰하고 그 음악적 구조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弄-鶴>에서는 연주자가 음악창작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는데, 산조 가야금과 25현 가야금을 위한 각각 상반된 성격의 10개의 독립된 악절을 연주자가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연주용 악보를 만들어 연주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주자가 연주용 악보를 구성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각 악절의 선율구조와 표현기법, 연주법 등이 자세히 설명되었으며, 산조 가야금과 25현 가야금, 이 두 악기의 표현기법적 특징과 차이점 또한 상세히 논의되었다. 더욱이, 연주자가 작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주 때마다 다양한 음악적 결과를 얻게 되는 <弄-鶴>의 특징적 요소는, 마치 가야금 산조가 동일한 음악적 원천에서부터 다양한 유파로 발전해온 그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결론적으로 <弄-鶴>은 산조가야금의 다양한 전통기법과 25현금의 현대적 연주기법이 효과적으로 표현됨과 동시에, 산조라고 하는 독주악기를 위한 음악장르가 발전되어 온 역사적 전통성을 계승하는 곡이라 할 수 있겠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백병동 작곡 “가야금과 25현금을 위한<弄-鶴(2012)>”분석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NONG-HAG(2012)> for Gayageum and 25 strings Gayageum Composed by Paik, Byung-Dong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진실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Jin Sil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국악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가야금전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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