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비구조와 소득탄력성의 지역별 차이에 대한 실증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전역과 도시 지역별 가계의 소비구조와 소득탄력성을 추정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중국 31개 지역별 대상으로 분석기간은 1995년부터 2011년까지이다. 최소자승추정법(Pooled-OLS)과 패널분석(Two-way Error Component Panel Model)을 이용하여 중국전역과 지역별 소득탄력성을 추정하였다. 패널분석에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과 확률효과모형(Random Effect Model)의 적합성에 대해 하우스만 검정(Hausman 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중국 전역을 OLS로 추정한 결과 교통통신이 1.523으로 가장 탄력적으로 나왔으며, 패널 분석결과는 교육·오락은 1.651로 제일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국 교육 ‧ 오락산업은 더 성장할 것이다. 지역별로 나누어 동부, 중부, 서부지역은 OLS로 추정한 결과 교통통신이 각 각 1.579, 1.497, 1.531로 탄력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널 분석결과는 교육·오락은 각 각 1.439, 1.720, 1.723으로 가장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소비구조 차별성의 결정적인 요인은 소득수준이다. 그리고 소득탄력성을 추정한 결과에 따라 중국 정부가 교육 ‧ 오락 ‧ 관광 ‧ 주거 등 산업구조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