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에서 커뮤니케이션 품질이 프로젝트 성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 논문은 커뮤니케이션 품질이 프로젝트 조직 구성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호신뢰와 협력 나아가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건설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의 수행기간이 길고, 기술적으로 복잡하며, 여러 사업 분야에 걸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건설 프로젝트에서 커뮤니케이션 품질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는 100의 프로젝트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커뮤니케이션 품질의 선행요인으로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질,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의 정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도출되었고, 커뮤니케이tus 품질은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조직 내 신뢰와 협력은 프로젝트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커뮤니케이션 품질을 뒷받침해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를 통해 플랜트 프로젝트에서 성공적인 프로젝트 성과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품질이 주요한 요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프로젝트관리자와 조직이 프로젝트 초기단계부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여 신뢰를 확보하고 협력을 강화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인적 리스트 부분과 의사소통면에서 어려 방면으로 기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