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경영학 관련 이슈 중 하나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다. 매년 기업들은 많은 비용을 들여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관련 활동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그로 인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기업이 많은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미지가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본연구는 이처럼 기업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미지가 향상되기는 커녕 오히려 하락하는 이유를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동기에서 찾아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이 인지하는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동기가 무엇이냐에 따라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후,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동기와 성과가 기업과 개인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