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전과정 co2 평가와 친환경건축물인증을 위한 BIM 친환경 표준라이브러리 구성과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BIM기반 자동물량산출과 조달청 공사코드체계를 바탕으로 LCCO2 평가 중 자재생산단계에서의 탄소배출량 평가를 시도하고 있으나 기본 라이브러리에서는 복합자재에 대한 각 자재의 수량 산출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BIM을 통한 LCCO2 평가와 함께 친환경건축물 인증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라이브러리에서 추출된 데이터가 건축물 전과정에 걸쳐 이용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복합 자재로 구성된 라이브러리로부터 각 구성 재료의 정확한 물량이 분리되어 산출되어야 하며 라이브러리에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위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기존 라이브러리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자재를 속성정보 데이터 베이스 기법을 통해 각 자재들의 탄소배출량 도출에 필요한 단위의 물량 산출 수식체계를 적용하여 분리하고 2) 녹색 건축물 관련 정보와 건물 에너지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자재의 기본 물성 정보를 속성정보에 추가한 후 3) 구축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BIM 저작도구를 통한 공동주택 계획안 기준층 모델링에 적용하여 각 자재별 탄소배출량을 평가하고, 친환경건축물 인증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