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감상기법을 활용한 커뮤니티시설 건축 구상

Abstract

최근 5년 사이에 다양한 이유에 의해 다양한 심리장애(정신질환)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정신치료를 꺼려하는 문화적 분위기로 인해 심리치료 및 상담을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 미비한 수준이다. 이에 심리치료 및 상담만을 하는 시설이 아닌 내담자의 방문을 유도하고 심리치료 시설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변하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제 2장에서 커뮤니티시설의 중심이 되는 심리치료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 3장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건축에 반영될 수 있는 미술치료와 감상기법, 미술치료 공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제 4장에서 사전설계 분석과 대지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제 5장에서는 위에서 분석한 것들을 종합하여 건축적으로 구축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기존 심리치료시설이 가지는 전문성과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화, 상업 등 프로그램을 연계함으로써 치료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