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역별 홍수피해특성을 고려한 홍수피해 취약성 지수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극한강우사상과 유형별 홍수피해와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홍수피해 특성을 구분하였으며 이를 고려한 지역별 홍수피해 취약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홍수피해 취약성 지수(Flood Damage Vulnerability, FDVI)를 제안하였다. 홍수피해 취약성 지수는 홍수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민감도(Sensitivity) 지표로서 기상·수문학적 지표와 홍수피해의 방어능력 부족을 나타내는 적응능력(Adaptation Capacity) 지표로서 지형·사회·경제적 피해지표들과의 관계를 통한 홍수피해 특성을 분석한 후, 최종적으로 홍수피해 특성에 대한 홍수피해 취약성 등급의 평균으로 산정된 지수이다. 이 지수를 적용하여 우리나라 228개의 시군구의 홍수피해 취약성을 평가하였으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로 기간을 구분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홍수피해 취약성을 지도로 나타내어 변화 추이를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홍수피해 취약성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지역적으로 변동을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의 홍수피해 취약성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홍수피해 취약성 지수는 홍수피해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대비·대응·복구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