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을 위한 웃음요법과 음악요법이 우울과 자율신경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웃음요법과 음악요법이 우울과 자율신경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70병상 이상의 노인요양시설 두 곳에 입소한 65세 이상 치매노인 61명이었으며,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과 대상자에게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웃음요법 20명 음악요법 21명 대조군 18명으로 총 5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으며 치매노인의 우울은 CSDD도구로 측정하였고, 자율신경활성도는 심박변이도 측정 장비를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Chi-square test, t-test, ANOVA와 사후검증은 Tukey 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1.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은 대조군보다 우울이 감소할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웃음요법군, 음악요법군과 대조군간의 우울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음악요법군이 웃음요법군과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우울이 감소하였다. 이에 가설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가설2.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은 대조군보다 교감신경활성도가 감소할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웃음요법군, 음악요법군과 대조군간의 교감신경활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검증결과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이 대조군보다 교감신경활성도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이에 가설2는 지지되었다. 가설3.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은 대조군보다 부교감신경활성도가 증가할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웃음요법군, 음악요법군과 대조군간의 부교감신경활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검증결과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이 대조군보다 부교감신경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에 가설3은 지지되었다. 가설4.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은 대조군보다 자율신경활성도 크기가 증가할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웃음요법군, 음악요법군과 대조군간의 자율신경활성도 크기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검증결과 웃음요법군이 음악요법군과 대조군보다 자율신경활성도 크기가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이에 가설4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음악요법이 웃음요법보다 우울 감소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음악요법프로그램이 과거회상을 도울 수 있는 옛 노래나 민요를 따라 부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기 때문으로 고려되며 웃음은 상대에 따라 개인취향과 연관되며 자신만의 관점이 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자율신경활성도에서는 웃음요법군과 음악요법군 모두 대조군보다 효과가 있었다. 즉, 두 프로그램 모두 교감신경활성도가 감소하고 부교감신경활성도는 증가 했으며 자율신경활성도 크기에서는 웃음요법이 음악요법 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웃음요법과 음악요법이 치매노인의 우울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향후 일반노인에게 웃음요법과 음악요법에 대한 효과가 확인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인지장애가 있는 치매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