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주택단지의 어린이 보육시설 환경 개선을 위한 건축계획 연구

Abstract

국민임대주택은 저소득층 수요에 대한 주거 공간 문제를 통한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공급된 주택이지만 거주자를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반주택 건설규정으로 부대복리시설을 설치하고 있어 그 활용도가 낮은 실정이다. 특히 여성가구주는 물론 젊은 맞벌이 부부들이 많아 일반아파트에 비해 노인 및 영․유아의 비율이 높은 실정으로 이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 중 하나가 보육시설로, 이는 여성가구주의 경제활동을 뒷받침해주는 것은 물론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교육받을 권리를 지원해주는 시설이다. 하지만 시설 부족으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하여 설치기준에 대한 검토와 임대주택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에 있는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고, 둘째, 이론적 고찰에서는 임대주택 및 보육시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였고,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 연구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셋째, 현재 임대주택단지 내 어린이 보육시설의 문제점 파악을 위해 도면, 방문 및 면담 조사, 사례 조사와 함께 분석을 진행하였다. 넷째, 분석 결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주택단지 내 어린이 보육시설을 계획은 물론 기존 시설 활용 방안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