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 626개사를 대상으로 지식재산활동(창출활동, 활용활동)과 기업성과(영업이익률) 및 특허성과(특허 등록 수)간 영향관계를 신뢰성 분석, 타당성 검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t-test 분석 등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직무발명보상, 선행특허조사, 특허컨설팅 및 특허맵 구축 등과 관련된 지식재산 창출활동이 기업의 수익성(영업이익률)에 양(+)의 영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발명의 예비평가 및 보유 지식재산권 실사 등과 관련된 지식재산 활용활동이 기업이 출원하는 특허의 등록 수 및 수익성(영업이익률)과 양(+)의 영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 중소기업은 지식재산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 자본을 투입하여 기업경영에 활용하는 것은 한계가 존재하므로, 지식재산 창출활동 중 선행특허 조사 및 특허맵 구축에 대한 직원의 인식을 전환하여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중복연구로 인한 경영손실을 미연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내 직무발명 신고 건 중에서 어떠한 발명을 승계, 출원, 심사청구 할지 등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기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지식재산권에만 기업의 자본이 투입되도록 유도하고, 특허를 등록 받은 이후에도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실사를 통하여 활용가치가 없어진 권리는 매각 또는 이전하여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지식재산 경영전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