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치석제거술에 관한 지식과 인식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건강한 삶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강건강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치석제거술은 3대 구강질환의 하나인 치주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술식 이다. 잘못된 치석제거술에 대한 인식과 지식은 치료를 기피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여 결국 치아상실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석제거술 이라는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술식에 초첨을 두어 치석제거술에 대한 성인의 지식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변인들을 검토하고 성인의 치석제거술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3년 10월18일~10월25일 사이에 서울시, 경기도에 소재한 치의원(5개)과 치과 병원(2개)을 이용하는, 만 20세 ~ 56세 사이의 성인남녀 총250명을 편의표본추출 하여, 치석제거술에 대한 지식 26문항, 치석제거술에 관한 인식에 대해 11문항, 일반적 특성 10문항으로 본 연구과 설문에 동의한 총 215명의 응답한 설문지 자료를 SPSS/WIN 22.0으로 분석 하여 이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는 남녀가 골고루 분포하고 있고, 연령평균은 40.39세이다. 대상자의 치석제거술에 대한 지식정도는 총26개 중 평균 16.8 으로 보통수준이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 직업, 치석제거 횟수, 치석제거 경험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치석제거술에 대한 적극적 인식은, 치석제거횟수, 치석제거경험 유무별 분석에서는 경험이 있는 집단이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더 높았으며, 수동적 인식에서는 치석제거 획수 와 치석제거경험 유무는 별다른 영향을미치지 않았다. 치석제거술에 대한 지식점수는 적극적 인식과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 보이며, 수동적 인식과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치석제거횟수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여 치석제거 횟수에 따라 적극적 인식이 높아 졌으며, 치석제거술에 대한 적극적 인식은 지식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 치석제거술의 횟수 와 경험은 지식 및 적극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적극적 인식과 지식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석제거술의 활성화 및 보급화를 위하여 지식과 적극적 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치석제거술에 관란 독자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치석제거술의 횟수 및 경험은 치석제거에 대한 적극적 인식 및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나므로, 실천율을 높이기 위하여 급여화 횟수를 개선하는 등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