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 관한 유아부모의 인식 및 요구 :

Abstract

국 문 초 록 통합교육에 관한 유아부모의 인식 및 요구: 통합 및 비통합 교육시설의 부모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비통합교육시설 내 비장애유아 학부모, 장애통합시설 내 비장애유아 학부모, 그리고 장애통합시설 내 장애유아 학부모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의 필요성, 선호형태, 긍정적,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 및 통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요구에서의 차이를 살피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를 위해 비통합교육시설 7곳의 비장애유아 학부모 90명, 장애통합시설 12곳의 비장애유아 학부모 80명과 장애유아 학부모 75명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의 필요성, 선호형태, 긍정적·부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 통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요구를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된 질문지를 완성시켰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세 부모집단(비통합교육시설 내 비장애유아 부모, 장애통합시설 내 비장애유아 부모, 장애통합시설 내 장애유아 부모)은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가 가장 높게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장애통합 내 비장애유아, 비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순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의 선호형태에 대한 인식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완전통합에 대한 선호에서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가 가장 높은 선호를 보고했으며, 다음으로 장애통합 내 비장애유아, 비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장애유아 부모 중에서도 통합교육을 경험한 유아 부모가 경험하지 않은 유아 부모보다 완전통합교육을 더 선호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둘째, 세 부모집단은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 인식에서도 차이를 나타내었다. 비장애유아에게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는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장애통합시설 내 유아의 부모들이 비통합시설 내 유아의 부모보다 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유아에게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는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장애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비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순으로 나타나, 장애통합교육 경험이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효과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통합교육의 부정적 효과 인식에서는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 인식에서와는 비교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교실 내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 간 비교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효과에 대해 비통합시설의 부모는 이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 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같은 장애통합시설 내에 있는 부모라도 장애유아 부모가 유아 간 상대적 비교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 효과를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통합 환경으로 인한 교실 내 부정적 영향에서는 비통합 내 유아 부모가 이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장애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 순으로 뒤를 이었다. 넷째, 통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요구에서도 세 부모 집단은 차이를 나타내었다. 부모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와 교육현장을 통합교육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는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요구에서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가 가장 높은 요구를 나타내어 이들을 위한 현실적 지원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요구에서는 세 부모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비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와 장애통합 내 비장애유아 부모, 장애통합 내 장애유아 부모의 인식 및 요구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통합교육시설의 확대 및 부모 인식 변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