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성연 | - |
dc.contributor.author | 주소라 | - |
dc.date.accessioned | 2020-02-27T16:35:31Z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6:35:31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52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009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노래를 활용한 받아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노래 받아쓰기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 중심의 문답식 수업과 대비하여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노래와 받아쓰기를 활용한 영어 수업 모형의 한계점을 발견하였다.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영어 노래 받아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어 노래를 활용한 받아쓰기 수업 모형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6개 학급 158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총 1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듣기 평가 및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설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매 활동 후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형식으로 학습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교사와 학생 양자에게 유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 집단에게는 영어 교과서에 수록된 노래를 활용한 받아쓰기 수업을 전개하였고, 통제 집단에게는 노래를 가사를 보지 않고 듣고 교사의 내용 확인 질문에 답하는 일반적인 문답식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노래 받아쓰기 수업 모형은 일반적인 영어 수업에 비하여 초등학생의 듣기 능력(t=-4.147***, p=0.000) 및 흥미도(t=1.858*, p=0.0216), 자신감(t=2.298**, p=0.0076), 학습동기(t=2.046*, p=0.0143)의 향상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볼 때 노래 받아쓰기 수업 모형의 효과성이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노래 받아쓰기 수업 모형은 교실 수업 개선 및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태도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영어 노래 받아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ong Dictation on Primary School Students’ English Listening Skills and Affective Attitudes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주소라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교육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영어교육전공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