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지지식 소파방파제의 파압특성

Abstract

수심이 깊은 해역에 방파제가 설치되는 경우에 슬릿 케이슨을 이용한 직립식 유공 방파제의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중력식 유공 방파제는 기초 지반이 연약한 해역에서 대규모의 연약지반 개량이 필요하므로 공사비의 증가를 초래한다. 파일 지지식 소파방파제는 저파랑 연약지반의 해역에 적용하기 위해 고안된 구조물로서 수면부의 슬릿 케이슨이 수중부의 파일로 지지되어 내습하는 파랑을 일부는 소파시키고 일부는 통과시켜 항내 정온도의 개선과 해수 유통에 의한 수질 악화를 개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일 지지식 소파방파제의 설계를 위한 파압 특성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검토하였으며, 수리모형실험은 2차원 단면 수조를 이용하여 입사파에 따른 축척 모형의 파압과 양압력을 측정하였다. 수리모형 실험에 사용된 단면은 횡슬릿 유수실 소파방파제를 이용하였으며, 측정된 파압은 Goda의 파압과 비교 분석하여 파일지지식 소파방파제의 유수실에 의한 파압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