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2호선 신조전동차 환절기 쾌적성에 관한 고찰

Abstract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된 이래로 서울의 지하철은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많은 발전을 계속해오고 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대중 교통수단 중 가장 많은 여객 분담을 담당하게 되었다. 아울러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쾌적함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전동차의 객실 내부 공기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서울메트로 2호선은 1984년 순환선으로 개통하였고, 서울의 도심을 운행하는 단일노선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하는 노선이다. 서울메트로 2호선이 개통한지 25년이 지나면서 노후 전동차의 교체 작업이 진행되었고, 앞으로 다른 호선에도 꾸준히 신조 전동차가 도입될 것이다. 2007년 이후로 도입된 서울메트로 2호선의 신조 전동차의 환기 시스템을 조사하고, 자연환기, CO2농도에 의한 필요환기량, 출입문 개, 폐를 통한 환기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환기 시스템 가동 시 객실의 온도 변화를 분석하여 전동차 객실이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