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분야 운행장애 분석 및 예방대책

Abstract

최근 서울시는 대중교통 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보완하기 위해 향후 10년 간 서울시내 어디서나 걸어서 10분 안에 도시철도로 이동 할 수 있는 ‘철도 중심 시대’를 연다고 하였다. 공공성과 노선운영 효율성이 확보되어야 하지만 앞으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는 신속성, 안전성, 정확성을 장점으로 큰 발전을 하여왔으며 앞으로도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강점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며 수송분담율도 더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도시철도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안전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만약 도시철도 선로에서 운행장애 및 사고가 일어난다면 신속성, 안전성, 정확성을 저해 할 뿐만 아니라 이용고객의 스트레스도 늘어날 것이다. 또한 도시철도 운영기관 경영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위상도 실추될 것이다. 현재 안전운행을 위한 예방대책 연구가 많이 진행 되고 있지만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10년간 서울메트로 운전분야에서 발생한 운행장애 및 사고를 유형별로 분석하여 주요 장애원인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 분석내용을 참조하여 3가지 예방대책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예방대책을 통해 운행장애 및 사고를 감소시키고 도시철도 승무원들의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