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전력 설비에서의 시공 및 설계 방안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산업은 점점 대규모화 되어가고 있으며 반도체 생산라인과 같은 공종에서의 전력 수요는 막대해지고 있다. 대규모 초정밀 생산 공정에서의 시공 및 설계 방안은 기존 건물과는 다른 차별화된 부분이 필요하나 아직까지 그런 부분에 대한 방안 또는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대규모 전력설비에서의 정전 사고, 전압 강하 등의 발생은 상상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특별히 반도체 생산라인과 같이 단 0.1초의 정전, 접압강하조차 허락되지 않는 하이테크 크린룸 공종에서는 안정적인 상시 전원 확보와 내·외부 전기적 자극으로부터 가동중인 Utility 생산설비 및 사람을 보호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대규모 전력설비에서의 시공 및 설계 방안과 그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통합접지시스템 개선 방안 및 345kV 초고압 변전소의 설치 및 수전을 통한 전력 이중화 방안은 대안 및 개선 방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통합접지시스템 개선 방안의 하나인 직격뢰 침입 및 노이즈 발생으로 인한 장비의 파손 및 오동작을 위한 탄소접지봉의 적용 방안은 낙뢰시 접지전위 상승 억제의 효과 및 유도성 특성에 대한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초고압 변전소의 시공 및 설계 방안중 전력 계통 이중화의 전략 공종인 GIS설비의 시공 및 검측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해 보았다. 그러나 대규모 초정밀 전력 설비에서의 전력 안정화를 위한 시공 및 설계 방안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는 매우 미진한 편이며 본 연구 또한 시작에 불과할 수도 있겠지만 향후에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및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