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환경에서 메타시스템 기반의 금융기관 보고서 항목 표준화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국내 금융기관은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속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내/외부 정보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시장 변화의 트랜드를 예측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서별/업무별 등의 개별적 보고서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적 보고서 분석은 금융기관 전체측면에서 관리 및 활용 측면에서 비효율성이 존재하며, 비용절감, 운영효율화를 위해 통합 정보분석 환경 체계 마련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금융기관의 통합 정보분석 환경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인, 보고서 항목의 표준화를 수행하고, 메타시스템을 활용하여 보고서 관련 업무 정보를 Database화 하여 보고서 항목관리에 대한 시스템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는 보고서 관리 정보의 Database화를 위한 보고서 관리항목을 정의하고 분석하여 보고서 항목 관리를 위한 업무 및 분석 영역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영역 내에 항목간의 표준화를 수행 하였고, 보고서 항목의 속성을 분류하여 항목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 할 수 있도록 구조화 수행하였다. 일부 보고서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추후 보고서 확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하였다.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는 보고서 항목의 표준화를 통해 보고서 중복 항목을 최소화하고, 업무 관리 측면에서는 보고서 항목의 정의를 명확히 하여 부서 간의 이해 혼선을 제거할 수 있으며, 정보 공유 측면에서는 정보의 Database화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등의 기대효과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