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은행의 평면 변화에 관한 연구(K은행 자가점포 사례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은행은 SOD제도와 같은 업무 분리제도와 고객층 분리제도를 도입하여 금융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고,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과 거래가 가능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또한 과거 주력업무인 입출금 및 이체 등과 같은 일반금융관리업무는 무인채널로 변화하고 고객 만족 경영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업무중심에서 고객영업중심으로 업무형태가 변화하였고 그에 따라 은행 점포평면 계획도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별 금융환경 변화와 은행 점포평면 계획의 변화 과정을 파악하고 각 주요 변화 요인의 상호 원인 관계를 규명하여 은행 점포평면 계획의 기초적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목적, 범위,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은행에 대한 개념과 특성에 관한 문헌 고찰을 하였다. 제3장에서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국내 금융환경 변화 과정을 파악하였다. 제4장에서는 사례분석 조사대상 선정 및 조사 시기를 구분하였고,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 파악하였다. 제5장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시대별 은행 점포평면의 주요 변화 요인을 파악하였고, 각 변화 요인과 시대별 금융환경 변화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제6장 결론으로서 시대별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은행 점포평면의 변화 관계를 요약하여 결론을 맺었다. 키워드 : 은행, 금융환경, 점포평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