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인 공항여객터미널 리모델링 공사의 리스크 분석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한 나라의 경제성장은 교통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세계화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항공을 통한 여객과 물자의 수송량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항공교통수단은 경제성장의 중요한 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기의 대형화와 고속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를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신공항을 건설하거나 기존 공항의 확장을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13년 현재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에서 8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주요 공항은 시설이 낡고 수용능력도 한계점에 다다라서 증가하는 여객수요와 서비스의 질적 개선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이미 도심화된 주요공항에는 노후 및 협소한 여객터미널을 대체할 신축용 부지마저 없는 실정이므로 기존의 여객터미널을 계속 운영하면서 시설을 확장하는 한편, 노후시설과 설비를 개선하여 기능을 향상시키는 리모델링 사업이 차선의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리모델링 사업은 기존시설의 일부를 재활용하는 한편 공항을 운영하면서 시공을 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신축공사에서 나타나는 리스크 보다 더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사전에 철저한 리스크의 분석과 그 대응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항 여객터미널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공사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 가능한 수많은 내재적 리스크 인자에 대하여 실무적 차원에서 원인 인자별로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리스크 요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인 제주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공사의 현황조사와 리모델링 사업에 참여한 주체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하여 공항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공사에서 예상되는 리스크 인자 220개를 도출하였다. 둘째, 도출한 리스크 인자에 대하여 연구대상 사업에 참여한 발주자와 시공자의 실무 책임자급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결과에 중요도 지수를 적용하여 리스크 인자의 우선순위를 부여하였으며, 중요도가 높은 리스크 인자 순으로 총74개의 중점적 관리 대상 리스크 인자를 선정하였다. 셋째, 중요 리스크 인자 74개는 서로 중복되거나 유사한 것들이 있으므로 제거와 통합과정을 거치고, 연역적 접근방식을 통해 리스크 발생의 근원을 추적하여 16개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요약하였다. 넷째, 위 16개의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하여 발주자 및 시공자와 심층면접을 통해 실무적 관점에서 즉시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이렇게 제시된 대응방안은 리모델링 사업의 초기부터 리스크 관리를 위한 사례집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발주자와 시공자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기초로 활용되어 성공적인 리모델링 공사 수행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