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 0

민자고속도로 ITS 비용 산정 연구

Title
민자고속도로 ITS 비용 산정 연구
Author
강경훈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점점 지능화되고 있는 고속도로는 운전자 또는 노선선택을 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경로 및 교통상황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전자․정보․통신 등 복합공정의 시스템이 필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는데 이런 시스템을 통칭적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이하 ITS라 약칭하고, 지능형 교통시스템이라 번역함 )라고 한다. 고속도로의 설계부터 시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과거 설계되어진 ITS부문은 실제 구축시점에서 낙후된 기술 등이 결합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과거시점의 설계비용보다 기술 개발 등으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비용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만약 이러한 부문이 무시되고 기존 설계로 시공되어 진다면 앞서 언급되었던 고속도로 이용자 요구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는 등 낙후된 서비스가 제공되어 질 것이다. 특히, 정부 예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민자고속도로 경우에는 재정고속도로보다 높은 서비스 질을 추구하기에 더욱 그러할 것이며 향후 유지관리 및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기존 설계방식의 ITS를 현실화시켜 구축 시점에서 ITS 비용의 합리적인 산정을 위해 물가 상승률 대비 ITS 장비 원가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ITS 비용 산정을 하도록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