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하수관거의 유지관리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하수관거의 노후화는 불명수의 유입을 초래하여 하수처리 프로세스의 효율적인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수관거 정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성주처리구역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경우, 노후화된 하수관거 정비를 통해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운영효율 증대, 보령호 수질개선 등을 목적으로 정비 사업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성주처리구역 하수관거 정비 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수관거 정비사업 및 기존 하수관거 유지관리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가 도출한 문제점은 불명수 유입, 하수배제방식의 선정, 사후처리방식 하수관거 유지관리이며 이에 대한 각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