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재건축 사업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한 관리사례 분석 연구

Abstract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은 재건축사업 이전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거주민, 재건축사업에 참여하는 건축설계업체 및 엔지니어링업체, 정비업체, 시공사 등의 사업추진주체, 재건축사업의 승인, 관리, 감독 역할을 하는 해당 지자체 등 다양한 사업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형태의 프로젝트이다. 특히,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은 일반신축을 통한 공동주택 분양사업과는 다르게 재건축사업 추진 이전의 기존 거주민들의 재산권 보호 및 거주권 확보 문제 등 Critical한 이권문제가 개입되어 있어 사업의 성패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은 근래 들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문제점이 야기되면서 시장 확장 및 활성화에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소, 즉 리스크를 도출하고 이들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추진중에 있는 주요 공동주택 재건축사업단지를 사례로 분석하여 각 사례에서 발생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이들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활용되었던 관리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도출 및 분류하고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의 관리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